[생활정보] 방향지시등(깜빡이) 소리가 나지 않을때

2020. 9. 16. 00:08리뷰/생활정보

728x90

안녕하세요.

나만의 알쓸신잡 블로그를 만들어가는 랜드이스트 입니다.

 

혹시 운행중에 방향지시등(깜빡이) 소리가 안나오는 경우를 겪은 경험이 있으신가요?

이와 동일한 증상을 경험하신 분들은 주목!

< 쉐보레 더넥스트스파크 방향지시등 >

얼마 전 저는 제 애마를 운행하던 중

간헐적으로 방향지시등(깜빡이) 소리가 들리지 않아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여 차량 정비를 받았습니다.

 

물론 방향지시등 소리가 항상 안들리는 것도 아니고 간헐적으로 안들리는데,

그게 뭐 그리 대단한 큰 문제라고 이런글을 작성하느냐...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방향지시등 소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요즘은 사고발생시 블랙박스를 많이들 활용하잖아요?

블랙박스에 화면이 찍고 있을텐데 뭐가 문제냐?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블랙박스에는 화면만 찍히는게 아니라 소리까지 같이 녹음이 됩니다.

 

다들 블랙박스로 사고영상을 보여주는 TV프로그램을 보신적 있으시죠?

저도 즐겨 보는 프로그램인데, 거기 나오는 영상을 설명하는 내용 중에

방향지시등 소리가 들리시죠? 라는 말을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전방 가까운곳에 어떤 물체가 존재하지 않고, 밝은 대낮이라면

화면만으로는 방향지시등을 켰다는 것을 증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방향지시등을 언제부터 켰느냐 같은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는 것이죠.

< 차선 변경 중 접촉사고 예시 >

 

 

 

사고가 발생했을 때 하필 방향지시등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그럼 저는 어떻게 될까요?

만약 사고장면이 찍힌 블랙박스 영상에

하필 간헐적으로 방향지시등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아마 그것은 사고의 책임소재 및 과실비율을 정하는데 있어서

분명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 결과는

제가 더이상 성명하지 않아도 다들 예상가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 김성모 만화 '대털'의 명대사 > 

 

 

 

자 그럼 다시 본론으로 넘어가서 ^^

제 애마는

쉐보레 더넥스트스파크 입니다.

2016년 7월에 구입한 4살짜리 경차입죠. ^^

 

사실

저는 이미 몇개월 전에 동일 증상으로 쉐보레 서울 강서 서비스센터에서 점검을 한번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그 당시 정비 받은 결과 스피커 문제인거 같다고 하셔서 한차례 스피커 교체를 받았는데

저는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었어요.

 

왜냐하면

다른 음악이나 블루투스로 연결된 다른 소리는 나오는 중에도

유독 방향지시등(깜빡이) 소리만 갑자기 안나왔다가 나왔다가 하는 증상이었기 때문에

저는 왠지 물리적인 하드웨어의 문제는 아닐거라 생각 했었거든요.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순정 그대로인 상태로 유지하고 싶었기 때문에

가능하면 수리나 교체하지 않고 싶었거든요.

 

하지만

간혹 스피커의 문제로 방향지시등의 소리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계속 말씀하셔서 그냥 한번 믿고 맡겨봤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교체 직후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바로 동일증상이 계속 나타났어요...ㅠ

그래서 사실 그냥 반쯤 포기하고 있었는데...

 

결국

대구 남대구 서비스센터에서 다시 한번 점검을 받아보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스피커 문제인것 같다고 부품을 주문 해둘테니 다음번에 교체하자고 하시더라구요.

 

제가 수리 과정을 옆에서 직접 지켜보진 못했지만,

수리가 완료 된 후에 좀 더 디테일하게 질문드렸더니

접촉부분에 문제가 있어서 간헐적으로 소리가 나지 않았던것이라고 하셨고

스피커 자체를 교체한것이 아닌 접촉부만 교체했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위에서 의문을 가졌던 스피커의 문제라면 왜 다른 음악들이 나오는 중에도

방향지시등 소리만 나오지 않는건지 디테일하게 질문드려봤더니

운전석 조수석 문 아래쪽에 별도로 방향지시등 소리만 전용으로 나오는 스피커

있다고 하셔서 약간의 의문은 풀리고 납득되었답니다.ㅎㅎ

< 더넥스트스파크 운전석 하단 스피커 >

이번에는 제발 문제없이 잘 해결되어야 할텐데 말이죠...ㅠ

 

 

 

그렇다면, 중요한 수리비용은?

저는 쉐보레 보증기간이 남아서 무료로 처리 해주셨어요.

물론 지난번 스피커 교체 할때도 무료로 처리 했었구요.

10년 10만키로 보증할때 샀거든요. ^^

쉐보레가 이런건 좋은거 같아요.

 

아직 교체를 한지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또다시 문제가 발생할지 안할지는 조금 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하겠지만...

 

여러분도 만약 동일 증상으로 고민을 하고 있다면

한번 서비스센터자주 이용하는 카센터에 방문하셔서

점검을 한번 받아보시기 바래요!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728x90
반응형